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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처리기사 실기 공부] 소프트웨어 테스트 케이스 설계

정보처리기사 공부지식

by 소란한소란 2024. 2. 26. 10:3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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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 테스트 케이스 설계: 효과적인 방법과 중요한 고려 사항

소프트웨어 테스트는 구현된 소프트웨어의 동작, 성능, 사용성, 안정성 등을 확인하고 결함을 찾아내는 중요한 활동입니다. 이를 위해 효과적인 테스트 케이스 설계가 필요합니다. 이 글에서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방법과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들에 대해 다루겠습니다.


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개념

  • 구현된 소프트웨어의 동작과 성능, 사용성,
  • 안정성 등을 만족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찾아내는 활동
  • 노출되지 않은 숨어있는 결함(Fault)을 찾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작동시키는
  • 일련의 행위와 절차
  • 오류 발견을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품질을 평가하는 과정
  •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결함과 문제를 식별하고 품질을 평가하며 품질을
  • 개선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

소프트웨어 테스트의 필요성 (★)

  • 오류 발견 관점
  • 오류 예방 관점
  • 품질 향상 관점

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기본 원칙

  • 테스팅은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활동
  •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
  • 테스팅은 개발 초기에 시작해야 한다.
  • 결합 집중(Defect Clustering)
    • 애플리케이션 결함의 대부분은 소수의
    • 특정한 모듈에 집중되어 존재한다.
    • 파레토 법칙 : 전체 결과의 80%가 전체
    • 원인의 20%에서 일어나는 현상
  • 살충제 패러독스(Presticide Paradox)
    •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로 반복 실행하면 결함을 발견할 수 없으므로 주기적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리뷰하고 개선해야 한다.
  • 테스트 정황(Context)에 의존한다.
  • 오류-부재의 퀘변(Absence of Errors Fallacy)
    •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하지 못하는 오류를 발견하고 그 오류를 제거하였다 해도,
    •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이 높다고 말할 수 없다.

테스트 프로세스

  • 테스트 계획
  • 테스트 분석 및 디자인
  • 테스트 케이스 및 시나리오 작성
  • 테스트 수행
  • 테스트 결과 평가 및 리포팅

테스트 산출물

  • 테스트 계획서
    • 테스트 목적과 범위 정의
    • 대상 시스템 구조 파악
    • 테스트 수행 절차
    • 테스트 일정
    • 조직의 역할 및 책임 정의
    • 종료 조건 정의
  • 테스트 케이스
    • 기능 테스트를 위한 입력 값, 테스트 조건, 기대 결과로 구성된 테스트 항목의 명세서
    • 케이스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각 단위의 입력 값, 테스트 조건, 기대 결과를 기술한다.
  • 테스트 시나리오
    • 테스트를 위한 절차를 명세한 문서
    • 테스트 수행을 위한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으로 테스트 케이스의 동작 순서를 기술한 문서
  • 테스트 결과서
    • 테스트 결과를 정리한 문서
    • 테스트 프로세스를 리뷰하고, 테스트 결과를 평가하고 리포팅하는 문서

 

테스트 오라클 (★)

  • 테스트 오라클의 개념
    • 테스트의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를입력하여 비교하는 기법 및 활동
    • 판단하기 위해서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

테스트 오라클의 유형 (★)

  • 참(True) 오라클
    • 모든 테스트 케이스 입력값의 기대 결과를 확인
    • 항공기, 임베디드, 발전소 소프트웨어 등 크리티컬한 업무
  • 샘플링(Sampling) 오라클
    • 특정한 몇 개의 입력 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해 주는 오라클
    • 일반, 업무용, 게임, 오락 등의 일반적인 업무
  • 휴리스틱(Heuristic) 오라클
    • 샘플링 오라클을 개선한 오라클로, 특정 입력 값에 대해 올바른 결과를 제공하고, 나머지 값들에 대해서는 휴리스틱(추정)으로 처리하는 오라클
  • 일관성 검사(Consistency Check) 오라클
    •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있을 때, 수행 전과 후의 결과 값이 동일한지 확인하는 오라클

 

테스트 레벨 (★)

단위 테스트 -> 통합 테스트 -> 시스템 테스트 ->인수 테스트

 

  • 단위 테스트
    •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테스트 프로세스의 첫 단계
    • 에러를 줄이기 위한 의도로 작성된 코드에 대한 분석을 진행 (정적)
    • 코드가 효율적으로 작성되었는지, 프로젝트에 합의된 코딩 표준을 준수하고 있는지도 검증
    • 모듈 설계 단계에서 준비된 테스트 케이스를 이용하며, 코드를 개발한 개발자가 직접 수행
  • 통합 테스트
    • 각각의 모듈들을 통합하여,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 과정의 오류를 발견하는 작업을 수행
    • 코드를 직접 확인하는 형태가 아닌 프로그램을 실행하며 테스트를 진행
    • 설계 단계에서 준비된 테스트 케이스를 사용하여 테스트가 진행되며, 일반적으로 개발자가 진행
  • 시스템 테스트
    • 실제 구현된 시스템과 계획된 사양(Specifications)을 서로 비교하는 작업
    • 단위, 통합 테스트 후 전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
      • 기능 테스트
        • 고객의 기능적 요구사항을 중점적으로 테스트한다.
        • 요구사항에 따른 기능의 구현 여부 및 동작 여부에 대해 테스트를 진행한다.
        • 테스트 기준은 명세에 따라 확인한다.
      • 비기능 테스트
        • 고객의 성능 요구사항을 중점으로 테스트한다.
        • 성능, 신뢰성, 안정성, 유효성, 적합성 등을 확인한다.
        • 확인하고자 하는 특성에 따라 환경과 도구가 필요하다.
  • 인수 테스트
    • 시스템을 배포하거나 실제 사용할 만한 준비가 되었는지에 대해 평가
    • 사용자가 요구분석 명세서에 명시된 사항을 모두 충족하는지 판정하고, 시스템이 예상대로 동작하고 있는지를 판정하는 방안을 파악
      • 알파 테스트
        • 개발자의 통제 하에 사용자가 개발 환경에서 수행되는 테스트
      • 베타 테스트
        •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사용자가 실제 운영환경에서 수행하는 테스트
      • 사용자 인수 테스트
        •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의 적절성을 확인
      • 운영상 인수 테스트
        • 백업/복원테스트, 재난복구, 보안 취약성 점검
      • 계약 인수 테스트
        • 계약상의 인수조건을 준수하는지 확인
      • 규정 인수 테스트
        • 정부의 지침, 법률 또는 안전 규정 등을 준수하는지 확인

테스트 기법

  • 화이트박스 테스트
    •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테스트 방식
    • 개발자 관점의 단위 테스트 방법

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

  • 기초 경로 검사(Basic Path Test)
    • McCabe가 제안한 것으로 대표적인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
    • 계산식 : V(G)=E-N+2
      • E는 각 화살표 수를 의미함
      • N은 각 동그라미 요소의 수를 의미함

블랙박스 테스트

  • 프로그램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테스트. 주로 구현된 기능을 테스트
  • 사용자가 소프트웨어에 요구하는 사항과 결과물이 일치하는지 확인
  • 사용자 관점의 테스트 방법

 

블랙박스 테스트 기법 (★★)

영어로도 기억해둘 것


 

테스트에 대한 시각

  • 검증(Verification)
    • 소프트웨어의 개발 과정을 테스트
    • 올바른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지고 있는지 검증
  • 확인(Validation)
    • 완성된 소프트웨어의 결과를 테스트
    • 완성된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
    • 완성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 확인

테스트 목적

  • 회복(Recovery)
    •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
    •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복귀하는지 테스트
  • 안전(Security)
    • 불법적인 소프트웨어가 접근하여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을 점검하는 테스트
    • 시스템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소스
  • 강도(Stress)
    • 시스템에 과다 정보량을 부과하여 과부하 시에도
    •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
  • 성능(Performance)
    • 시스템의 응답하는 시간, 처리량, 반응속도 등을 테스트
  • 구조(Structure)
    •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, 소스코드의 복잡도를 평가하는 테스트
  • 회귀(Regression)
    • 변경 또는 수정된 코드에 대하여 새로운 결함 발견 여부를 평가하는 테스트
  • 병행(Parallel)
    •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
    •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
  • A/B 테스트
    • 기존 서비스 A와 새로 적용하고 싶은 서비스 B를 통계적인 방법으로 비교하여
    • 새로운 서비스가 기존 서비스에 비해 정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테스트
  • 스모크 테스트(Smoke)
    • 본격적인 테스트 수행에 앞서 테스트 환경의 테스트가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
    • 하기 위해 간단하게 테스트

 


테스트 종류

  • 명세 기반 테스트
    • 주어진 명세를 빠짐없이 테스트 케이스로 구현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
  • 구조 기반 테스트
    • 소프트웨어 내부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
  • 경험 기반 테스트
    • 경험이 많은 테스터의 직관과 기술 능력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

 

테스트 커버리지의 개념

  • 테스트를 얼마나 수행했는지 측정하는 기준

테스트 커버리지 유형

  • 기능 기반 커버리지
    •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기능을 모수로 설정하고,
    • 테스트가 수행된 기능의 수를 측정
  • 라인 커버리지(Line Coverage)
    • 애플리케이션 전체 소스코드의 Line 수를 모수로 설정하고,
    • 테스트가 수행한 소스코드의 Line 수를 측정
  • 코드 커버리지(Code Coverage)
    • 소스코드의 구문, 조건, 결정 등의 구조 코드 자체가 얼마나 테스트되었는지
    • 측정하는 방법

코드 커버리지의 관계도

 


코드 커버리지(Code Coverage)  종류

조건 커버리지 , 결정 커버리지가 가장 핵심

 

 

효과적인 테스트 케이스 설계를 통해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. 정확하고 체계적인 테스트 케이스 설계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. 2024년에 정보처리기사를 따기 위해 노력하는 모두에게 행운을 빕니다!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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